6. V+ing - 영어원서 읽기를 위한 영문법 정리 (with Nate the Great)
관련글
1. 품사 - 영어원서 읽기를 위한 영문법 정리 (with Nate the Great)
2. 복수명사 / 3인칭단수동사 만들기 - 영어원서 읽기를 위한 영문법 정리 (with Nate the Great)
3. 문장구조 - 영어원서 읽기를 위한 영문법 정리 (with Nate the Great)
4. 수동태 - 영어원서 읽기를 위한 영문법 정리 (with Nate the Great)
5. 현재완료 - 영어원서 읽기를 위한 영문법 정리 (with Nate the Great)
6. V+ing - 영어원서 읽기를 위한 영문법 정리 (with Nate the Great)
8. V+ed - 영어원서 읽기를 위한 영문법 정리 (with Nate the Great)
9. 6가지 수식어 - 영어원서 읽기를 위한 영문법 정리 (with Nate the Great)
우리말에도 동사의 끝을 변형해서 여러 가지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달리다' 라는 동사를 '달리기'라는 명사로 바꾸기도 하고, '달리는 중 입니다.'로 현재진행을 표현하기도 하며
'달리는 소년' 처럼 형용사로도 사용합니다.
영어에서도 마찬가지로 동사(V)의 끝을 변형해서 여러 가지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V+ing 도 동사를 변형해서 사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인데, V+ing 하나의 형태로 명사(동명사), 현재진행과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분사)로 사용 됩니다.
V+ing가 다양한 품사로 사용이 되지만, 지금 진행되고 있는(현재 진행)과 능동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을 해보면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형용사(분사)가 별로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he was happy.
S+V+C의 구조이며, be동사가 주어의 상태를 나타낸다고 했으니, '그녀의 상태가 행복했다'하고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문장을 보시죠.
She was eating.
She was eating은 She was happy와 비교해 볼 때 happy가 eating으로 변경되었을 뿐 구조가 동일해 보입니다.
Eating은 be+ing니까 현재진행일까요? 아니면 형용사(분사)로 쓰인 걸까요?
어떻게 생각해도 결국은 '그녀의 상태(was)가 먹는 중이었습니다.'란 의미가 되어 별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다음은 Nate the Great 예문입니다.
She was eating breakfast.
Nate가 Annie에 집에 갔을 때 Annie가 아침식사를 하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Eating을 사용하여 그녀가 능동적으로 지금 먹고 있는 중(현재진행)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ate가 사건을 해결하고 집에 돌아가려는데, 비가 옵니다.
I was glad I was wearing my rubbers.
나(Nate)의 상태가 기뻤는데, 왜 기쁘냐면 내가 지금 고무장화를 신고 있기 때문입니다.
Nate가 잃어버린 그림을 찾기 위해서 Annie의 친구인 Rosamond의 집을 방문합니다.
There were pictures everywhere. Pictures of cats. Sitting cats. Standing cats.
그곳에는 그림이 많았는데, 고양이 그림들이었습니다.
앉아 있는 고양이, 서 있는 고양이
Sitting 과 standing은 고양이를 설명(수식)하고 있습니다.
Nate the Great 1권에는 동명사로 사용되는 예문이 없어서 다른 예문을 준비 했습니다.
Spending money is fun.
돈을 쓰는 것은 재미있다.
Spending money는 "돈을 쓰는 행동"을 의미하는 명사이며, 이 문장의 주어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to부정사를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