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품사 - 영어원서 읽기를 위한 영문법 정리 (with Nate the Great)

여기에 사용된 모든 예문은 Nate the Great 1권에 있는 내용입니다.

1. 품사

품사에는 "명사, 대명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감탄사, 동사, 접속사" 8가지가 있는데, 하나의 단어는 문장에서 다양한 품사로 사용 됩니다.
그래서 어떤 단어가 어떤 품사인지를 외우는 것보다는 한 단어가 문장에서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지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1) 명사

명사는 사물의 이름을 뜻하는 것으로 Nate the Great에서도
detective(탐정), case(사건), breakfast(아침식사), pancake(팬케이크), milk(우유)와 같이 많은 명사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명사는 문장에서 의미를 만들어 내는 기본 재료가 됩니다.


My name is Nate the Great

이 문장에서 명사는 name(이름), Nate the Great(사람이름, 고유명사)인데,
명사는 주어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품사이고, Nate the Great처럼 고유명사는 문장 중간에 와도 대문자로 표기합니다.

자기 이름이 '위대하신 네이트님'이라고 소개 하고 있네요.
여기서 Nate the Great는 주어(name)을 보충해주는 보어로 be동사와 함께 사용이 되었습니다.


I have found lost balloons, books, slippers, chickens. Even a lost goldfish.

명사에는 balloon(풍선), book(), slipper(슬리퍼), chicken(), goldfish(금붕어)와 같이 셀 수 있는 명사가 있고
yesterday(어제), today(오늘), milk(우유),love(사랑)등 셀 수 없는 명사가 있습니다.

책 한 권이라고 할 때는 a book 이라고 하고 책 여러 권(책들)을 표현 할 때는 books라고 명사 끝에 s es를 붙여 줍니다.

네이트가 지금까지 잃어버린 balloons(풍선들), books(책들), slippers(슬리퍼들), chickens(닭들)을 찾아 주었다고 하는데,
a lost goldfish 라고 금붕어는 단수로 표현을 한 것을 보면 금붕어는 딱 한번 찾았나 봅니다.

명사가 주어로 사용된다고 했는데, 동사의 대상인 목적어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네이트가 찾았던(found) 대상, 즉 목적어가 balloons, books 등등 입니다.

정리를 해보면 명사는 사물을 지칭하는 이름이고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되며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로 나뉩니다.
셀 수 있는 명사가 여러 개 일 때는 명사 끝에 s es를 붙입니다.


2)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를 대신하는 품사입니다. 보통 앞에 언급이 되어서 굳이 반복하지 않아도 서로 알 수 있을 때 사용합니다.

"좀전에 그거 뭐였지?" 처럼 우리도 자주 사용하는 말이죠.

"I lost a picture," she said. "Can you help me find it?"

Annie Nate에게 그림을 잃어버렸다고, 그것을 찾을 수 있도록 자기를 도와 줄 수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대명사에는 it(그것) 말고도 this(이것), that(저것), these(이것들), those(저것들)등 수많은 대명사가 있지만,
Nate the Great와 같은 쉬운 원서를 읽으면서 그때 그때 익숙해 지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대명사도 명사의 일종이기 때문에 명사와 같이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문장에서 I, You, She, me 같이 사람을 지칭하는 대명사도 자주 사용됩니다. 아래 인칭대명사 표를 참조하세요.
  

  

3) 형용사

형용사는 어떤 상태나 성질을 나타내는 품사로 보통 명사를 설명하거나 보어로 사용이 됩니다.

I had just eaten breakfast. It was a good breakfast.

이제 막 아침식사를 했었는데, 좋은(맛있는) 아침식사였다고 합니다.
여기서 쓰인 good 이 아침식사가 좋았다고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Rain started to fall. I was glad I was wearing my rubbers.

Nate the Great 마지막에 나오는 문장인데, 사건을 해결하고 집으로 가는 중에 비가 내리기 시작 했네요.
네이트는 rubbers를 입고(신고)있어서 기뻤다고 합니다.

여기서 glad는 나(주어)의 상태를 보충해주는 보어로 be동사와 함께 사용 되었습니다. rubber는 고무라는 뜻인데, 여기서는 문맥을 볼 때 고무장화라는 의미가 아닐까 합니다.


4) 부사

형용사가 명사를 꾸민다면, 부사는 동사를 꾸밉니다.


예문) I left a note for my mother. I always leave a note for my mother when I am on a case.
네이트는 엄마에게 메모를 남겼습니다. 네이트는 사건이 있어서 사건 현장으로 갈 때 엄마에게 항상 메모를 남긴다고 하네요.
엄마가 걱정하실까봐 메모를 남기는 거겠죠?

always가 항상, 언제나 라는 의미인 부사로 쓰였습니다.


5)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구문간을 다른 부분과 연결하면서 의미를 추가해 줍니다.

예문을 먼저 보시죠.


I searched the room.I looked on the desk and under the desk. And in the desk.

나는 그 방을 수색했습니다. 책상 (on)를 찾아보고, 책상 (under)도 찾아보고 책상 (in) (찾아)봤습니다.

Nate가 무언가를 찾고 있습니다. Annie에게 잃어버린 그림을 찾아달라는 의뢰를 받고, 지금 그림을 찾고 있는 중이죠.
책상(desk)(on), (in), (under)을 찾아보고 있네요.

같은 전치사라도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이 되기 때문에 하나하나 다 암기하는 것이 힘들기도 하고 큰 의미가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전치사의 기본적인 의미를 먼저 이해하고 원서를 읽으면서 다양한 전치사에 익숙해 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6) 감탄사

감탄사는 회화체에 많이 나오기 때문에 원서를 읽으면서 자주 만나는 편은 아닙니다. 그때 그때 익혀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Wow, Ah, Ooops, Hush, Damn 등이 있습니다.


7) 동사

영어는 "주어 + 동사 + 목적어 또는 보어"의 순으로, 주어와 목적어 또는 보어의 사이에 위치합니다.

동사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동사가 있고, 주어의 존재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로 나누어 집니다.
주어의 존재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 중에 대표적인 것이 be동사죠.

I am a detective.

나는 탐정입니다.

am이라는 1인칭 be동사가 사용되었는데, (I)의 존재가 탐정이라고 말해 줍니다.

The bed was comfortable.

그 침대가 편안했다고 합니다. was 3인칭 과거에 사용되는 be동사 인데, 주어(침대)의 상태가 편안하다고 말해줍니다.

be동사 변화형을 참조하세요.




I found a picture of a dog.
나는 강아지 그림을 찾았습니다.

이번에는 동작이 있는 일반동사를 보겠습니다. 여기서 foundfind(발견하다) 동사의 과거형입니다.
주어의 동작을 나타내죠. a picture는 동작의 대상이 됩니다.

(I)가 찾은(found) 거고 찾은 것이 무엇이냐면 그림(a picture)이고 어떤 그림이냐면 강아지(a dog) 그림이었습니다.


8) 접속사

단어나 문장을 연결해줍니다.

Annie has brown hair and brown eyes.
Annie는 갈색 머리카락 그리고 갈색 눈을 가졌습니다.

우리말로는 좀 어색하죠. 우리 말로는 "Annie의 머리카락과 눈은 갈색입니다."가 더 자연스럽죠.


I would like Annie if I liked girls.

나는 Annie를 좋아할지도 모릅니다. 내가 만약 소녀를 좋아한다면...

if는 가정(만약 ~ 라면)을 나타내는 접속사 입니다.


기본적인 접속사는 아래 표를 참조하세요




원서를 읽는 입장에서 8품사를 개괄적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하나의 단어는 문장에서
여러 가지 품사로 사용이 됩니다.

그리고 특히 명사는 대부분 동사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품사를 구분하여 외우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는 생각도 들지만
품사 그 자체에 대해서는 알아두면 문장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book이라는 단어가 명사인지 외우는 것보다는 문장에서 어떤 품사로 사용되는지 아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book은 일반적으로 책이라는 명사지만 아래 문장에서는 "예약하다"라는 동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지금은 예약을 컴퓨터로 하지만 예전에 호텔이나 식당 같은 곳에서는 직원이 예약 정보를 책에 기록을 했을 겁니다.


I'd like to book a table for two for 8 o'clock tonight.
나는 두 사람을 위한 테이블 하나를 예약하고 싶습니다. 오늘 밤 8시에

book이라는 단수로 사용되었는데 a the 같은 관사가 붙어있지 않기 때문에 동사로 쓰였다는 힌트도 같이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는 to부정사로 사용이 된 거겠죠.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