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용어 영어단어 정리 (2/2)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애석하게도 16강 진출은 무산이 되었지만, FIFA 랭킹 1위인 독일과의 마지막 조별리그전에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팀이 최선을 다해서 싸웠고 20으로 승리를 하면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선수 및 코칭 스탭분들 그 동안 수고 많으셨고, 다음 월드컵을 잘 준비해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이제 편안한 마음으로 남은 월드컵을 즐기기만 하면 되겠네요.

관련글 : 축구 용어 영어단어 정리 (1/2)


I
Intercept : '가로막다, 가로채다'란 뜻으로 축구에서는 상대팀의 패스를 중간에서 가로채는 것을 말합니다.
Interval : '두사건 사이의 간격'을 의미합니다. 축구에서는 전반과 후반 사이의 쉬는 시간으로 15분을 넘으면 안됩니다.

K
Kick from the penalty mark : Penalty mark는 아래 그림처럼 Penalty Area 안쪽에 승부차기를 하는 장소를 말합니다. 승부차기는 penalty shoot-out 이라고도 합니다.

L
Loss Time : 경기 중 사고나 기타 이유로 허비된 시간을 말하며, 주심의 판단으로 그 시간만큼 연장 시킵니다.
Libero : 기본적으로 중앙수비 위치에 있다가  자기편이 공격할 때는 공격에도 가담하는 선수를 말합니다. 위치가 고정되지 않은 자유로운 선수(libero=free man)라는 뜻입니다. 저는 리베로 하면 홍명보 선수가 떠오르네요.

M
Mid Field : 말 그대로 경기장(field) 중앙(mid)을 말합니다.
Mid Fielder : 주로 경기장 중앙의 Mid Field에서 활동하는 선수를 말합니다. MF라고 하죠.

N
Near Post : 공을 가지 공격자로부터 가까운 쪽에 있는 상대팀의 골 포스트를 말합니다.

O
Overlapping : 미드필더나 풀백이 윙의 바깥쪽으로 전방에 나가 일시적으로 공격에 가담하는 것을 뜻합니다.
Over-head-kick : 골대를 등지고 다리를 자기 머리위로 넘겨 뒤로 볼을 차는 것을 말합니다.

Off-side : 상대 진영에서 볼보다 앞에 있고, 그 전방에 상대가 두 명 이상 있지 않을 때의 위치를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다고 말하며, 플레이에 참가하면 오프사이드 반칙이 됩니다. 1863년부터 도입돼 최종 수비수 3명으로 적용되다가 1925년 현재와 같이 2명의 수비수로 개정했습니다. 이번 월드컵 독일 전에서 처음 골이 오프 사이드 판정을 받았다가 비디오 판독 결과 골로 인정을 받았죠.
Own Goal : 자책골입니다. 수비선수가 발로 차기나 헤딩 등의 실수로 자기 문에 골을 넣는 것이며, 단순히 수비에게 맞고 들어간 골은 자책골로 치지 않습니다.

R
Referee : 주심. 축구의 심판에는 주심 1, 부심 2, 대기심 1명이 있지만 다심제가 아니고 모든 결정권이 주심에게만 있는 단심제입니다. 부심은 주심의 판정을 도와주는 역할만을 합니다.

S
Soccer : 19세기 영국의 public school Oxford를 비롯한 대학 학생들이 Association Football을 럭비(Rugby) 'Rugger'라고 부르는 것처럼, 줄여서 말하기 시작한 것이 Soccer란 용어의 유래라고 합니다. 주로 미국이나 호주에서 아메리칸 풋볼(American Football)이나 호주 풋볼과 구분하기 위해 쓰기도 합니다.
Sweeper : 청소부라는 뜻으로 수비 라인 뒤의 최종 수비 위치역할을 하는 수비 선수입니다.

T
Triangle pass : 선수A가 자기편 B선수에게 패스를 한 후 C지점으로 달려가 B로부터 패스를 다시 받는 것으로, 패스의 경로가 삼각형을 이룬다고 붙여진 이름입니다.
Throw in : 터치라인(touchline) 밖으로 나간 공을 경기 재개를 위해 터치라인(touchline) 상에서 던져 넣는 것입니다.

Through pass : 상대방 수비 선수들 사이를 통해서 전방으로 보내는 종 패스를 말합니다. 이 패스가 성공하면 결정적인 득점 기회가 오죠.
Tackle : 상대가 갖고 있는 볼을 빼앗기 위해 볼에 뛰어드는 것을 말합니다. 성공하면 멋진 수비이긴 하지만 Back Tackle은 안되요~

V
Volley shoot : 땅에 닿기 전 공중에 떠있는 볼을 차 슛하는 것을 말합니다. Through pass를 발리 슛으로 골을 넣는 장면은 정말 그림 같을 것 같습니다.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