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NA 정리 - WAN 서비스 정리
지난번 포스팅에 Frame Relay를 정리해봤는데, 이번에는 WAN 서비스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부분이 Frame Relay에서 정리한 부분과 중복이 되지만, 반복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서 WAN을 주제로 정리를 하겠습니다.
우선 WAN 서비스는 전용회선(Leased Line), Packet Switching, Circuit Switching, VPN으로 나뉩니다.
전용회선 서비스는 전용 회선망 안에 복잡한 스위치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패킷은 보다 안정적으로 전달됩니다.
서킷스위칭에 속하는 ISDN과 PSTN은 필요할 때만 콜 셋업 절차를 통해 연결되는데, 시간이 길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패킷스위칭은 본사와 지사간을 연결하는 가상(Virtual) Circuit을 제공하는 망으로, 물리적인 Circuit만으로 구성되는 전용회선이나 Circuit Switching망과 구별됩니다.
Virtual Circuit은 PVC(Permanent Virtual Circuit)과 SVC(Switched Virtual Circuit)로 구분됩니다. 이중 PVC서비스는 전용회선과 같이 항상 연결된 서비스이고, SVC서비스는 Circuit Switching 서비스처럼 평소에는 연결되어 있지 않은 서비스 입니다.
VPN 서비스는 MPLS VPN 서비스, IPSec VPN으로 구분되는데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전용회선, 서킷 스위칭, 패킷 스위칭에서 사용하는 인캡슐레이션은 아래와 같습니다.